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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승 전도사 ‘김일등’입니다. 요즘 우승 한 번 못해보면 ‘프로’ 아니잖아요. 그냥 동네 노는 사람이지. 요즘 방송사에 오디션 프로그램 하나쯤은 있잖아요? 노래 좀 한다는 사람은 < 슈퍼스타 K >나 <위대한 탄생> 나가면 되고, 옷 좀 만든다 하면 온스타일 <프로젝트 런웨이>가 있어요! 다들 자기 잘하는 것 하나쯤 있어서 ‘색깔’있다는 소리 듣잖아요. 표정이 왜 그래요? 오디션 전화접수번호 눌러봤다가 그냥 끊은 사람들처럼? 요즘 < 슈퍼스타 K >는 참가자가 100만 명이 넘는다던데 어떻게 우승을 하냐고요? 자, 이제 우승 전도사 ‘김일등’만 따라 오면 우승, 그거 쉽습니다.
여러분, 힘을 비축해야 합니다. 힘! 미션 1등 하고 싶어서 처음부터 실력 다 보여줘 버리면 시청자들이 “에이, 갈수록 더 못 하네” 이런 소리해요. 프로그램이 10회다, 그러면 처음엔 중간만 하면 됩니다. 어차피 초반엔 떨어질 확률보다 붙을 확률이 더 높잖아요? 제 제자 허각도 < 슈퍼스타K >에서 ‘행복한 나를’을 불렀는데 4위 했어요. 이거 제가 딱 지시한 겁니다. 일단 조금씩만 보여줘라, 그러다 중요한 순간에 에너지를 한 번에 터뜨려라. 일단 ‘조조할인’에서 실력 발휘해서 사람들한테 허각이란 이름확 기억 시켰습니다. 그 다음 ‘안녕이라고 말하지마’를 부르고 심사위원 점수에서 다시 4위로 간 거예요. 그러다 결승 직전에 ‘하늘을 달리다’로 그대로 하늘로 달린 것 아닙니까. 서인국도 처음엔 고음 지적받다 10회에서 ‘오직 너뿐인 나를’로 고음 제대로 인정 받았어요. 노래에도 박자가 중요하잖아요. 오디션에서도 박자가 중요합니다. 강약 중강약, 강! 다들 표정들이 왜 그래요? 마라톤 나갔을 때도 상위권 하고 싶어서 처음부터 미친 듯이 달리는 사람들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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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說)’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게 무엇이냐. 열애설, 결혼설, 탈퇴설, 내정자설, 성형설. 우리나라에 ‘설’로 끝나는 것 치고 좋은 게 없습니다. 특히 우승하려면 ‘내정자설’ 이거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 소문나면 왕따가 문제가 아니라 우승 한 번 못하고 집에 갈 수도 있어요. <프로젝트 런웨이> 시즌 1의 최혜정, 시즌 3의 김진, < 슈퍼스타K >의 존 박. 이미 우승자로 내정이 되어 있다, 특혜가 있을 거다, 이런 얘기 돌면서 입장 곤란해졌습니다. 그럼 그 다음은 뭡니까? 프로그램 중간 중간 인터뷰에서 이름 오르내리고 나는 아니라고 변명해야 하고, 변명하면 ‘내정자설 논란’ 기사 또 뜨고. 피곤해 집니다. 다들 표정들이 왜 그래요? 외모, 성격, 이력 다 완벽하면 일단 팔짱 끼고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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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하이라이트입니다. 누구나 힘들 때 일기 쓰잖아요. 다른 사람들이 감동 받을 수 있는 가슴 절절한 사연 하나 MBC <지금은 라디오시대>에 보내고, 세탁기 받은 경험 하나씩은 있잖아요. 그런 사연 하나씩 있으면 예술의 깊이가 달라져요. 패션이나 음악이나 인생사가 옷으로, 노래로 표현 되는 거 아닙니까. < 슈퍼스타K >의 허각이나 서인국, <프로젝트 런웨이3>의 신주연 보면 알잖아요. 신주연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렵게 살았던 가족에 대한 아픔을 파이널 컬렉션 의상에 녹여냈어요! 당연히 의상에서 디자이너만의 독자성이 돋보인다는 얘기 듣고 우승도 했어요. 아니 다들 표정들이 왜 그래요? 면접에서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일이 뭐 였습니까”라고 물어보면 “지금 이 순간이요” 하는 사람들처럼?
자 여러분, 이 정도면 우리 우승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접수받고 있는 <슈퍼스타 K 3>, <기적의 오디션>, <휴먼서바이벌 도전자>! 오디션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지금 이 강의를 들으시는 분 모두가 참가하실 때 까지 오디션 프로그램은 계속 생겨날지도 몰라요! 여러분, 오디션 하나쯤 참가해 볼 수 있는 우리는 행복한 겁니다!
10 아시아 글. 박소정 기자 nine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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