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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공연입니다. TV에서 음향모드를 음악모드로 바꿔주세요.” 제작진이 화면 위에 띄운 자막은 다시 시작하는 MBC <우리들의 일밤> ‘나는 가수다’ (이하 ‘나가수’)가 한 달 동안 어떤 점을 보강해서 돌아왔는지 잘 보여준다. 사실 무엇이 사람들을 ‘나가수’에 열광케 했는지 단언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보컬리스트들의 라이브가 핵심이었다 하자니 정통 라이브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설명이 안 되고, 서바이벌이 핵심이었다고 하자니 룰이 깨진 상태에서 방영된 두 번째 경연에 사람들이 감동한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모든 논의가 뒤엉켜 폭발한 ‘재도전’ 사태는 냉정한 판단을 더 어렵게 했다. 이런 불확실성 가운데 방송을 재개한 ‘나가수’는 음악이라는 기본에 집중했다. 룰을 개선하고, 음향 감독 정지찬을 섭외하며, 순위 발표를 자문위원 장기호 교수에게 맡겨 전문가들의 권위를 세워주는 노력들은 음악에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는 제작진의 태도를 짐작케 한다. 비록 공연 중간 다른 가수들의 반응이나 인터뷰 클립을 끼워 넣는 편집은 여전했지만, 적어도 개선의 방향이 서바이벌의 쾌감이 아니라 음악이라는 텍스트를 더 잘 살리는 방향이라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다.
그래서 재개 후 첫 방영분의 드라마가 임재범의 ‘왕의 귀환’에 집중된 것은 상징적이다. 수도승처럼 오로지 음악에만 전념했던 그가 경쟁을 피할 수 없는 ‘나가수’ 무대 위에 오르는 순간의 놀라움, 심장을 쥐어뜯는 절창을 마친 후 덤덤하게 무대에서 내려가는 그의 뒷모습이 남긴 여운은 음악에 집중하겠다는 제작진의 각오를 백 마디 말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왕’도, ‘나가수’도 성공적으로 자신의 귀환을 세상에 알렸다. 그 위풍당당한 환도(還都)에 걸맞은 모습을 본격적인 경연에서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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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이승한 four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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